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치료 알기쉽도록 정리완료

by 작은아이스크림 2023. 1. 25.
반응형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치료를 탐구하겠습니다. 이 포스트를 끝까지 읽어주시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치료를 이해할 것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치료가 궁금하시다면 반드시 끝까지 읽어주세요. 아래에서 모두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치료

피부에 좋은 음식 간결하게 정리해 봤어요.

숨이 차서 쉽게 피로해지거나 앉아서 TV를 보거나 해주셔도 가슴이 두근거리지 않습니까? 혹은 조금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몸에서 열이 나고 땀에 흠뻑 젖는 경우가 있습니까? 혹은 생리가 불규칙해지고 양도 줄어들고 아무 이유 없이 체중은 줄어들지 않습니까?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이 아닌가 의심해 보고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은 고통도 문제지만 방치하면 부정맥이나 심장 기능 저하, 골다공증 등 치명적인 합병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반응형

갑상선은 목이 튀어나온 부분 안쪽에서 숨통을 감싸듯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갑상선은 방패 모양의 샘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갑상선은 혹은 체온을 36.5도 정도로 일정하게 유지하는 자동 냉온방 장치로 볼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여기에 이상이 생겨 몸이 과열되는 질병입니다. 바꿔 말하면 갑상선 중독증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은 여름철에 여성을 괴롭히는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입니다. 물론 남성도 예외는 아닙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은 20~40대 여성이 전체 환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여성 환자가 남성보다 5~8배 많습니다. 70~90%는 갑상선을 자극하는 물질이 비정상적으로 분비되는 '그레이브스병'에 의해 일어납니다.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자가면역질환에 의한 것입니다. 자가면역질환이란 외부에서 들어온 바이러스를 공격해야 하는 면역력이 자신의 몸을 외부 바이러스로 착각해 공격하는 질환입니다. 혹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유전적 원인도 있고 스트레스와 과로가 질병을 일으킵니다. 나머지는 대개 '중독 다결정 갑상선종'입니다. 물론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갑상선에서 작은 결절이 불규칙하게 자라 갑상선 호르몬을 많이 만들어내는 질병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을 보면 체중이 줄지만 극히 일부에서는 오히려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이 밖에 매사에 짜증이 나서 마음이 안정되지 않습니다. 불면증에 걸릴 가능성이 있고 손발이 덜덜 떨리는 사람도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눈꺼풀이 붓거나 눈이 튀어나오거나 충혈 이물감 등 눈병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눈 질환의 증상은 흡연자에게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일부 의사들은 고대 이집트의 클레오파트라가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집트 덴데라 사원 부조에 있는 클레오파트라의 목 앞부분이 정상인에 비해 크다는 점에 근거한 것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걸리면 날씬해지고 눈은 놀란 것처럼 커 보이고 얼굴이 붉어지기 때문에 평소보다 더 예뻐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괜찮은 일은 아니에요.

식욕이 늘어나도 체중이 줄어드는 경우도 있고 설사나 변비와 같은 소화기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피부가 건조해지고 땀이 많아지며 머리카락이 많이 빠질 수도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월경량이 줄거나 줄어들 수 있고 남성의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여성형 유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증상만으로도 대체로 질병을 알 수 있습니다. 혈액 내 호르몬 검사, 방사성 요오드 섭취율 검사, 갑상선 스캔, 자가면역 항체 검사 등으로 질병의 정도를 판정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치료 방법을 보면 그레이브스병이 원인인 경우 1~2년 갑상선 기능을 저하시키는 약물을 복용하면 50% 정도 치료가 됩니다.

약이 듣지 않는 그레이브스병이나 대부분의 중독 다결절 갑상선종 환자의 경우 갑상선기능항진증 치료방법으로 갑상선 일부만 남기고 90%를 잘라내는 수술을 받습니다. 수술 시 일주일 정도 입원해야 하며 완치율은 70~90% 정도입니다. 일부 재발하는 경우도 있고 오히려 기능이 저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약이나 수술로 낫지 않는 환자의 갑상선기능항진증 치료로 갑상선을 파괴하는 방사선 동위체인 요오드를 투여하는데 완치율이 90% 이상이지만 부작용으로 갑상선 기능이 저하될 수도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증상은 유전적인 원인도 있기 때문에 가족력이 있으면 먼저 갑상선 기능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도 증상을 악화시키는 만큼 생활 관리가 필요합니다. 항진증이 조절되지 않은 상황에서 심한 육체노동이나 운동은 갑상선 중독성 주기성 마비라는 하지마비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조절되기 전까지는 격렬한 운동이나 신체 활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이 있는 분들은 단백질과 무기질, 비타민B를 충분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갑상선 기능이 회복되면 체중이 다시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과식은 삼가야 합니다.

같이 읽을만한 좋은 포스트

늙은호박 효능 부작용 보기쉽도록 정리해봤습니다.

목감기에 좋은 차 예방하는법 간결하게 정리했습니다.

귤피차 효능 만드는법 보기좋게 준비했어요.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치료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전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0